본문 바로가기
독후감/자기계발

[쉬센장] 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

by 북엔드 2023. 2. 7.

 

하버드 청춘들은 하루 24시간을 어떻게 쓰는가!

 

[쉬센장] 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

 

 

저는 여행이면 몰라도 지금 당장 하버드 대학교에 가지는 못하지만, 해당 책으로나마 살짝 맛보고 싶었기에 첫 페이지를 펼쳤습니다. 

 

 

개인적으로 시간관리가 잘 안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 요즘입니다. 나이도 들어가고 경력도 쌓이는데, 언제까지나 초년생처럼 일을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니까요. 물론 직장에서도 꼭 전문성을 갖추려고 하지 않고, 이리저리 피해다니는 월급루팡분들도 계시기는 한데, 그 분들을 롤모델로 삼기에는 아직 시간은 많으니까요. 아 혹시... 제가 그럴지도 모르겠단 생각에 등골이 서늘해집니다.

 

 

거절 잘하기

 

[쉬센장] 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

 

 

개인적으로 가장 어려운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직장에서의 위치나 다른 상황들 때문에 누군가의 부탁을 들어줘야할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정말로 사회초년생일 때는 이런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신입에게 본인의 일을 미룬 사람들이니 참 씁쓸한 생각도 듭니다. 그런 분들은 보통 승승장구 하시더라구요.

 

 

하지만 점차 경력이 쌓여가고 유교 문화의 대한민국에서는 나이가 좀 들어가다보면 어느 정도 도를 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간간히 들어오는 부탁들은 쉽게 거절하기가 어렵습니다. 물론, 저의 일을 다 하고 시간과 여유가 될 때, 부탁을 충분히 들어드리고 싶지만, 왜 그 시간에 남의 일을 해야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여기는 더불어 사는 사회이니만큼 서로 양보하고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도 듭니다.

 

 

"일단 나의 (중요한) 업무를 먼저, 그리고 부탁은 다음에"

 

 

미루는 습관

 

[쉬센장] 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

 

 

책에 등장하는 미루는 이유가 흥미롭습니다. 두렵거나 게으르거나 등등의 다양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저도 이전에 글로 적은 '나카지마 사토시님의 오늘, 또 할 일을 미루고 말았다' 에서 지양해야하는 습성으로 "라스트 스퍼트" 형이기 때문에 조금은 공감이 가면서 글을 읽었습니다. 

 

 

 

https://walk9176.tistory.com/60

 

[나카지마 사토시] 오늘, 또 일을 미루고 말았다

아마존 재팬 비즈니스 1위. "로켓 스타트" 창시자. 마이크로소프트의 전설적인 프로그래머. 더블클릭, 마우스 우클릭, 드래그 앤 드롭을 개발 및 윈도우 95/98 등에 기여. 이력이 정말 화려합니다.

walk9176.tistory.com

 

 

 

이러한 습관들을 고치기 위해서 책에 나온 부분들을 좀 추려보기로 했습니다.

 

 

자아실현

 

[쉬센장] 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

 

 

일단 이 부분은 실패입니다. 이미 적이 생겨버렸기 때문이죠. 허허. 지금이라도 책을 덮어야하나 싶지만 이미 엎질러진 물이니 그러려니 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자아실현에 초점을 두어서 이야기를 전개해보고자 합니다.

 

 

 

쉬운 일, 하고 싶은 일 <<<<<<<<<<<<<<<<<< 중요한 일

 

 

[쉬센장] 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

 

 

중요한 일부터 처리하기.

 

 

문제는 무엇이 중요한 일인가?를 구분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책에서는 4사분면으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가로축에는 중요도, 세로축에는 긴급도 정도로 표시하여 나의 일들을 구별하라고 조언해줍니다. 하지만 미루는 습관이 일상인 저는 굳이 나누지 않고도 무엇이 중요하고 긴급한지 정도는 알고 있습니다. 역시 게으른 걸까요?

 

 

오늘도 역시 자기전에 시간을 좀 내어서 내일 처리할 일 중에서 중요한 일과 긴급한 일을 구별하고, 쉬운 일이나 하고 싶은 일보다 중요한 일을 먼저 처리하는 이시대의 역꾼이 되고자 합니다.

 

 

업무 공간 정리

 

[쉬센장] 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

 

 

마지막으로 업무공간 정리입니다.

 

 

저번에도 책상을 정리하고자 마음먹었지만, 시간이 지나고 보니 다시 어질러져있는 책상을 떠올리면서 이 글을 적고 있습니다. 내일도 역시 출근하면 업무공간을 정리해야겠습니다. 아마 종량제 봉투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네요. 

 

 

 

마무리

 

마지막 페이지를 덮고 깨달은 부분이 있다면, 이 강의를 듣는 사람들은 하버드 대학교 학생들이라는 것입니다. 그들이 시간관리마저 완벽하게 된다면 정말 글로벌 리더가 따로 없을 듯합니다. 

 

 

저도 글로벌 리더까지는 아니더라도 제 삶에서의 주체적인 리더가 되기 위해 내일은 업무공간 정리, 중요한 일부터 처리하기, 오늘 일 내일로 미루지 않기를 실천하며 자아실현을 이뤄내겠습니다!

 

 

책의 기본정보

가격: 15,800원
출판사: 리드리드출판
쉬센장 지음 / 하정희 옮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