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후감/문학

[신카이 마코토] 스즈메의 문단속

by 북엔드 2024. 1. 7.

 

 
스즈메의 문단속
규슈의 조용한 마을에서 이모와 함께 살아가는 17살 소녀 스즈메. 어느 날 등굣길에 아름다운 청년과 스쳐간 스즈메는 “문을 찾고 있다”는 그의 뒤를 쫓아 산속 폐허에 들어선다. 그곳에서 스즈메가 발견한 것은 붕괴에서 빗겨난 듯 덩그러니 남겨진 낡고 하얀 문. 무언가에 이끌리듯 스즈메는 문을 향해 손을 뻗는데….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잇는 스즈메의 ‘문단속’ 이야기가 시작된다. 2023년 3월 8일 개봉 예정인 극장판 애니메이션 《스즈메의 문단속》의 원작소설이다. 신카이 마코토 감독이 직접 집필하여 영화에서 소개되지 않은 캐릭터의 감정과 더 정밀한 세계관의 묘사를 담았다. 『너의 이름은。』 이후의 작품을 관람하고 읽은 팬이라면 어느 정도 짐작하고 있었을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마음이 활자로 온전히 적혀 있는 셈. 길지 않은 작가 후기이지만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팬이라면 그의 창작이 어디서 비롯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또한 앞으로 신카이 마코토 감독이 어떤 작품을 선보일지 기대하게 될 것이다.
저자
신카이 마코토
출판
대원씨아이
출판일
2023.01.13

 

 

들어가며

 

 한동안 사람들이 하도 문을 열고 닫으며 일본말로 뭐라고 외쳐대기에 호기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영화 '스즈메의 문단속'을 보고 다들 따라한 것인데, 일부러 오기가 생겨 영화는 시청하지 않았습니다. 조만간 OTT에 올라오면 시청할 예정입니다. 

 

[신카이 마코토] 스즈메의 문단속

 

 

 
스즈메의 문단속
“이 근처에 폐허 없니? 문을 찾고 있어” 규슈의 한적한 마을에 살고 있는 소녀 ‘스즈메’는 문을 찾아 여행 중인 청년 ‘소타’를 만난다.  그의 뒤를 쫓아 산속 폐허에서 발견한 낡은 문. ‘스즈메’가 무언가에 이끌리듯 문을 열자 마을에 재난의 위기가 닥쳐오고 가문 대대로 문 너머의 재난을 봉인하는 ‘소타’를 도와 간신히 문을 닫는다.  “닫아야만 하잖아요, 여기를!”재난을 막았다는 안도감도 잠시,수수께끼의 고양이 ‘다이진’이 나타나 ‘소타’를 의자로 바꿔 버리고일본 각지의 폐허에 재난을 부르는 문이 열리기 시작하자‘스즈메’는 의자가 된 ‘소타’와 함께 재난을 막기 위한 여정에 나선다. “꿈이 아니었어”규슈, 시코쿠, 고베, 도쿄재난을 막기 위해 일본 전역을 돌며 필사적으로 문을 닫아가던 중어릴 적 고향에 닿은 ‘스즈메’는 잊고 있던 진실과 마주하게 되는데…
평점
7.2 (2023.03.08 개봉)
감독
신카이 마코토
출연
하라 나노카, 마츠무라 호쿠토, 장예나, 정주원, 후카츠 에리, 마츠모토 하쿠오, 소메타니 쇼타, 이토 사이리, 하나세 코토네, 하나자와 카나, 카미키 류노스케, 이지현, 이경태, 이선율

 

 

 

 "스즈메의 문단속"은 신카이 마코토가 집필한 소설로, 주인공 스즈메의 대담함과 모험심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야기입니다. 이 소설은 영화와는 별개의 매력을 가지고 있으며, 독자들이 주인공과 함께 여정을 떠날 수 있게 합니다.

 소설의 시작은 스즈메의 평범한 일상에서 비롯됩니다. 그녀는 일상의 단조로움과 소소한 불만들 속에서 살아가지만, 갑작스러운 사건을 계기로 자신만의 모험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 모험은 단순한 물리적 여정을 넘어, 스즈메 자신의 내면을 탐험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이 이 영화의 매력에 빠진 부분이 여기에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상의 단조로움과 작은 불만들 틈에서 탈출(?) 혹은 일탈(?)을 기대하는 심리를 건드린 것은 아닐까 싶습니다.

 

[신카이 마코토] 스즈메의 문단속

 

 

 

스즈메에 대해


 스즈메는 이야기를 통해 다양한 도전과 시련을 겪으며 성장합니다. 그녀는 처음에는 자신감이 부족하고, 미래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지만, 여정을 통해 용기와 자신감을 얻게 됩니다. 이는 독자들에게도 큰 울림을 줍니다. 스즈메의 여정은 우리 모두가 마주하는 삶의 불확실성과 변화에 대한 이야기로,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얻는 교훈을 전달합니다. 물론 본인이 만들어낸 역경을 딛고 성장하는 모습이 일품입니다.

 또한, 소설은 스즈메의 모험심과 대담함을 통해 일상의 소중함과 우리가 간과하기 쉬운 삶의 아름다움을 강조합니다. 그녀의 여정은 단순히 새로운 세계를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속한 세계에 대한 깊은 이해와 사랑으로 이어집니다. 

[신카이 마코토] 스즈메의 문단속

마무리


 "스즈메의 문단속"은 단순한 판타지 소설을 넘어서, 자아 발견과 성장의 여정을 그린 작품입니다. 스즈메의 대담함과 모험심은 독자들에게 감동과 영감을 주며, 삶의 여러 가지 가능성을 탐색하게 만듭니다. 이 소설은 독자들에게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자신만의 길을 찾아나가는 용기를 줍니다.

 

 개인적으로 "너의 이름은"이라는 애니메이션이 다시 생각나는 소설이었습니다. 방문을 열고 닫으며 잠시 스즈메가 되어보는 상상을 해봅니다. 

 

[신카이 마코토] 스즈메의 문단속

 
너의 이름은.
아직 만난 적 없는 너를, 찾고 있어 천년 만에 다가오는 혜성 기적이 시작된다 도쿄에 사는 소년 ‘타키’와 시골에 사는 소녀 ‘미츠하’는 서로의 몸이 뒤바뀌는 신기한 꿈을 꾼다 낯선 가족, 낯선 친구들, 낯선 풍경들... 반복되는 꿈과 흘러가는 시간 속, 마침내 깨닫는다 우리, 서로 뒤바뀐 거야? 절대 만날 리 없는 두 사람 반드시 만나야 하는 운명이 되다 서로에게 남긴 메모를 확인하며 점점 친구가 되어가는 ‘타키’와 ‘미츠하’ 언제부턴가 더 이상 몸이 바뀌지 않자 자신들이 특별하게 이어져있었음을 깨달은 ‘타키’는 ‘미츠하’를 만나러 가는데... 잊고 싶지 않은 사람 잊으면 안 되는 사람 너의 이름은?
평점
7.9 (2017.01.04 개봉)
감독
신카이 마코토
출연
카미키 류노스케, 카미시라이시 모네, 나가사와 마사미, 이치하라 에츠코, 나리타 료, 유우키 아오이, 시마자키 노부나가, 이시카와 카이토, 타니 카논, 지창욱, 김소현, 이레

 

 

신카이 마코토 지음 / 민경욱 옮김
가격: 13,000원
출판: 대원씨아이
출판일: 2023. 01. 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