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후감/경제경영

[홍성태] 배민다움

by 북엔드 2023. 6. 24.
 
배민다움
기발한 기획력과 마케팅 감각으로 6년 남짓의 길지 않은 시간 동안 자기다움, 즉 ‘배민다움’을 만들어내는 데 성공한 회사 배달의민족. 과연 어떤 점이 배달의민족을 유독 앞서가게 했을까? 『배민다움』은 그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이 책은 마케팅 석학 홍성태 교수와 배달의민족 김봉진 대표가 주고받은 200여 개의 질문과 답변으로 구성되어 있다. 김봉진 대표가 지금까지 회사를 키워오면서 스스로 했을 질문에 따라 총 3부로 엮었다. 1부에서는 평범한 젊은이가 궁핍한 삶의 어려움과 사업실패의 좌절을 딛고, 어떻게 배민을 창업했는지 살펴보고, 2부에서는 전형적인 외부 브랜딩에 대해 묻고 답한다. 그리고 마지막 3부에서는 흔히 간과하기 쉽지만 경영의 성패가 좌지우지되는 내부 브랜딩에 대해 나눈 대화를 담았다. 전작 《나음보다 다름》에서 모든 브랜드와 기업을 위한 차별화전략을 다룬 바 있는 저자는, 수많은 스타트업들이 성공적으로 출발하고도 실패하는 이유가 ‘자기다움’을 만들어가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배달의민족이 대한민국 최고의 스타트업으로 우뚝 설 수 있었던 데는 기발한 아이디어나 O2O서비스라는 시대적 흐름이 아닌, 그들 스스로 찾아내고 공유한 ‘배민다움’이 있었다. ‘뭐하는 회사를 만들 것인가?’ ‘누가 진정 우리의 고객인가?’ ‘어떻게 사람들에게 파고들 것인가?’ ‘어떻게 자기다움을 쌓아갈 것인가?’ 등의 질문에 답함으로써 스스로 ‘나다움’을 찾을 수 있도록 했다. 책은 ‘배달의민족’이라는 회사를 통해 나만의 브랜드로 거듭나는, 즉 나음이나 다름이 아닌 ‘다움’을 만들어가는 법을 밝힌다. 이 책에서 말하는 ‘다움’은 창업부터 브랜딩까지 매순간 스스로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더욱 의미가 있다. 자신의 새로운 영역을 찾으려는 예비 창업자와 기업의 마케팅 실무자는 물론, 브랜딩에 관심 있는 대학생과 직장인, 나아가 새로운 조직문화를 고민하는 기업의 리더에게 유용한 책이 될 것이다.
저자
홍성태
출판
북스톤
출판일
2016.11.11

 

[홍성태] 배민다움

 

 

"배민다움"은 홍성태 작가가 우리에게 배달의 민족이라는 기업의 독특한 문화와 철학을 소개하는 뛰어난 책입니다. 이 책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온라인 배달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의 성공 비결과 이를 가능하게 한 독특한 기업 문화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지금은 요기요와 함께 대한민국 배달시장을 장악(?)했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가파르게 성장한 기업입니다.

[홍성태] 배민다움


이 책을 통해, 김봉진 대표의 비즈니스 철학과 가치관을 직접 볼 수 있었습니다. 그의 선도적인 사고와 변화를 주도하는 결단력, 그리고 직원들에게 최고의 환경을 제공하려는 끈질긴 의지는 저에게 많은 영감을 주었습니다. 특히 직원들에게 마음껏 책을 사서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점은, 지식과 학습을 가치있게 여기는 그의 가치관을 반영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책을 좋아하는 저에게는 너무나도 부러운 복지였습니다.

또한, 송파구에서 일 잘하는 법에서 "9시 1분은 9시가 아니다"(지금은 12시 1분은 12시가 아니다)라는 구절은 저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이는 배달의 민족이 일에 대한 태도와 시간 관리에 대한 엄격함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는 결국 사업 성공의 핵심 요인 중 하나인 일의 품질과 효율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홍성태] 배민다움


자유와 자율에 대한 가치관은 배달의 민족이 어떻게 혁신적인 기업 문화를 형성하고 유지하는지를 보여줍니다. 김봉진 대표는 직원들에게 일의 자유와 자율성을 부여함으로써, 그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냈습니다.

 

[홍성태] 배민다움


"배민다움"은 열정, 혁신, 그리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일명 "필독서"같습니다. 이 책은 기업의 성공이 단순히 수익을 추구하는 것 이상의 것을 필요로 한다는 중요한 교훈을 제공합니다. 지금의 배달의민족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자영업자분들의 생각은 다를 수 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약 7년 전의 "배달의민족"을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독특한 문화와 가치를 가진 기업이 어떻게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어낼 수 있는지를 배우는 것은 매우 가치있는 경험이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배달의 민족이라는 기업의 "김봉진" 대표님과 함께 기업에 대한 이해가 더욱 깊어졌습니다. 

 

책의 기본정보

홍성태 지음
가격: 15,000원
출판사: 북스톤

"7년 전의 배달의민족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