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후감/문학

[더글라스 케네디] 고 온 GO ON

by 북엔드 2024. 3. 11.
 
고 온 1
《빅 픽처》, 《파리5구의 여인》의 저자 더글라스 케네디의 소설 『고 온』 제1권. 미국의 중산층 가정인 번스 가 사람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우리의 생에 끊임없이 밀어닥치는 위기와 불행을 어떻게 치유하고 극복해낼 것인지 이야기한다. 미국 역사에 큰 영향을 미친 사회적 문제들을 섬세하게 다루는 동시에, 현실성 넘치고 감정에 충실한, 하나같이 극복하기 힘든 트라우마를 갖고 있는 번스 가족들 개인들의 이야기로 독자들의 시선을 유도한다. 칠레에서 광산을 운영하는 아빠, 명문 프린스턴대학교를 나왔으나 무려 20년 이상 전업주부로 살아가는 엄마, 예일대학교에서 신학을 전공하는 급진파 학생 큰오빠, 아이스하키 선수가 되는 게 꿈이었으나 교통사고 이후 운동을 포기하고 아버지의 권고에 따라 경영학으로 진로를 바꾼 작은오빠, 작은오빠의 연인, 내년에 대학 진학을 앞둔 나, 앨리스. 번스 가족은 지난 20년 동안 그다지 화목하지 않았고, 앨리스는 한시바삐 대학에 진학해 집을 떠나길 바란다. 엄마가 유대인인 앨리스는 학교에서 아이들로부터 집단 괴롭힘을 당한다. 앨리스의 남친 아놀드도 유대인이라 집단 괴롭힘의 대상이고, 유대인이자 동성애자인 친구 칼리는 아이들의 집중 표적이다. 그런 와중에 칼리가 아이들에게 성폭행을 당한 끝에 실종되는 사건이 발생한다. 칼리의 가방과 소지품이 해변에 놓여 있었기 때문에 경찰은 자살 가능성을 언급하지만 시신이 발견되지는 않았다. 칼리의 실종으로 힘겨운 나날을 보내던 앨리스는 대학 진학을 계기로 인생의 반전을 기대한다. 보딘대학교에 진학해 메인 주에서 살게 된 앨리스는 대학 역시 미국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사회 정치적 문제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는 사실과 고교 당시 경험했던 집단 괴롭힘 문제가 상존하고 있는 현실을 목도한다. 거기에 더해 존경하던 교수의 자살, 애인의 배신과 이별에 충격을 받고 대서양을 건너 아일랜드의 트리니티대학교로 떠난다. 낯선 더블린에서 새로운 생활을 시작한 앨리스에게 미국에서 실종된 칼리가 찾아온다. 자살을 가장해 올드그리니치를 떠난 칼리는 신분을 위조해 전혀 다른 사람이 되어 있고, 피노체트 군부쿠데타가 발생한 칠레에서 큰오빠와 함께 지냈다는 이야기와 함께 끔찍한 소식을 들려주는데…….
저자
더글라스 케네디
출판
밝은세상
출판일
2019.05.27
 
고 온 2
《빅 픽처》, 《파리5구의 여인》의 저자 더글라스 케네디의 소설 『고 온』 제2권. 미국의 중산층 가정인 번스 가 사람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우리의 생에 끊임없이 밀어닥치는 위기와 불행을 어떻게 치유하고 극복해낼 것인지 이야기한다. 미국 역사에 큰 영향을 미친 사회적 문제들을 섬세하게 다루는 동시에, 현실성 넘치고 감정에 충실한, 하나같이 극복하기 힘든 트라우마를 갖고 있는 번스 가족들 개인들의 이야기로 독자들의 시선을 유도한다. 칠레에서 광산을 운영하는 아빠, 명문 프린스턴대학교를 나왔으나 무려 20년 이상 전업주부로 살아가는 엄마, 예일대학교에서 신학을 전공하는 급진파 학생 큰오빠, 아이스하키 선수가 되는 게 꿈이었으나 교통사고 이후 운동을 포기하고 아버지의 권고에 따라 경영학으로 진로를 바꾼 작은오빠, 작은오빠의 연인, 내년에 대학 진학을 앞둔 나, 앨리스. 번스 가족은 지난 20년 동안 그다지 화목하지 않았고, 앨리스는 한시바삐 대학에 진학해 집을 떠나길 바란다. 엄마가 유대인인 앨리스는 학교에서 아이들로부터 집단 괴롭힘을 당한다. 앨리스의 남친 아놀드도 유대인이라 집단 괴롭힘의 대상이고, 유대인이자 동성애자인 친구 칼리는 아이들의 집중 표적이다. 그런 와중에 칼리가 아이들에게 성폭행을 당한 끝에 실종되는 사건이 발생한다. 칼리의 가방과 소지품이 해변에 놓여 있었기 때문에 경찰은 자살 가능성을 언급하지만 시신이 발견되지는 않았다. 칼리의 실종으로 힘겨운 나날을 보내던 앨리스는 대학 진학을 계기로 인생의 반전을 기대한다. 보딘대학교에 진학해 메인 주에서 살게 된 앨리스는 대학 역시 미국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사회 정치적 문제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는 사실과 고교 당시 경험했던 집단 괴롭힘 문제가 상존하고 있는 현실을 목도한다. 거기에 더해 존경하던 교수의 자살, 애인의 배신과 이별에 충격을 받고 대서양을 건너 아일랜드의 트리니티대학교로 떠난다. 낯선 더블린에서 새로운 생활을 시작한 앨리스에게 미국에서 실종된 칼리가 찾아온다. 자살을 가장해 올드그리니치를 떠난 칼리는 신분을 위조해 전혀 다른 사람이 되어 있고, 피노체트 군부쿠데타가 발생한 칠레에서 큰오빠와 함께 지냈다는 이야기와 함께 끔찍한 소식을 들려주는데…….
저자
더글라스 케네디
출판
밝은세상
출판일
2019.05.27

 

 

 

인생은 그 누구도 아닌 당신의 선택이다!


[더글라스 케네디] 고 온 GO ON 1,2

 

 

 

 더글라스 케네디의 "고온(Go On)"은 깊이 있는 인간 심리를 탐구하고, 현대 사회의 이념적 분열을 예리하게 포착하는 작품입니다. 조금 더 정확하게는 '당시' 사회의 이념적 분열에 대한 내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소설은 가족 내의 갈등, 개인의 정체성, 그리고 정치적 이념 사이의 충돌을 통해 현대 사회의 복잡한 양상을 다룹니다. 저자인 더글라스 케네디는 자신의 특유의 서술 스타일로 각 인물의 심리와 내면을 세밀하게 그려내며 독자들로 하여금 깊이 있는 사유를 하게 만듭니다.

 

 

[더글라스 케네디] 고 온 GO ON 1,2

 

 


 작품에서는 진보와 보수라는 두 이념 사이의 긴장이 가족 구성원 각자의 삶 속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보여줍니다. 가족 안에서의 이념적 대립은 단순한 정치적 차이를 넘어, 개인의 가치관, 세계관, 그리고 정체성의 충돌로까지 이어집니다. 케네디는 이러한 대립을 통해 현대 사회가 직면한 분열과 갈등을 짚어내며, 이를 통해 우리 각자가 고민해야 할 중요한 질문들을 던집니다.

 가족 구성원 사이의 다양한 시각과 경험은 이 이야기를 통해 더욱 풍부하고 다층적으로 펼쳐집니다. 케네디는 각 인물을 통해 다양한 인생의 모습을 보여주며, 이를 통해 독자들이 자신의 삶을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작품 속에서 인물들은 자신들의 신념과 가치관을 되돌아보게 되며, 이 과정에서 개인적인 성장과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더글라스 케네디] 고 온 GO ON 1,2



 "고온"은 단순한 가족 드라마를 넘어, 현대 사회의 복잡한 문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경제적 불안정, 사회적 격차, 정치적 극단주의와 같은 이슈들이 작품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러한 배경은 인물들 사이의 갈등과 개인의 내면적 갈등을 더욱 부각시킵니다. 저자는 이러한 문제들을 다루면서도 인간 본연의 따뜻함과 연민을 잃지 않는 방식으로 이야기를 전개합니다.

 

 

 

[더글라스 케네디] 고 온 GO ON 1,2

 

 

 


 결론적으로, "고온"은 인간 관계, 정치적 이념, 그리고 개인의 정체성과 같은 주제들을 깊이 있고 세심하게 탐구하는 작품입니다. 더글라스 케네디는 강렬한 내러티브와 생생한 캐릭터를 통해 우리 시대의 중요한 문제들을 직면하게 만듭니다. 이 작품을 통해 독자들은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며, 다른 이들과의 관계 속에서 더 깊은 이해와 공감을 추구하게 될 것입니다. "고온"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동시에, 개인적인 성찰과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는 소설입니다.

 

 

 

 

 

 

 

더글라스 케네디 지음 / 조동섭 옮김
가격: 각 14,500원
출판사: 밝은세상
출판일 2019.05.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