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후감/컴퓨터 모바일

[반병현] 챗GPT 마침내 찾아온 특이점

by 북엔드 2023. 4. 23.

 

2023 전 세계를 뒤흔든 빅이슈의 탄생 : 챗GPT 입니다.

 

 

챗GPT의 등장은 사실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솔직히 "뭐 그리 대단하다고" 라는 생각이 강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코딩공부를 하고 있다보니 유튜브 알고리즘에 챗GPT 관련된 영상들이 하나 둘 뜨기 시작하더니 "일을 시키네" "자동화를 하네" 하면서 예전에 주식투자가 엄청 HOT 했을 때의 모습을 보는 것 같았습니다. 주식 관련 영상의 조회수가 한참 잘 나오던 시기여서 그런가 이번에는 챗GPT하면 조회수가 엄청 나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아직 아무것도 아닙니다만 속는 셈 치고 챗GPT로 코딩하는 영상을 시청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React(컴퓨터 언어 중 하나) 로 웹사이트를 10분 안에 만들어내는 것을 보고 가히 혁명이라 느껴졌습니다. 이후부터 공부를 해보기 시작하며 해당 챗GPT를 월 결제를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챗GPT 결제

 

 

물론 기존의 무료버전도 충분히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만, 결제하고 나서는 답변 속도에서 엄청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저는 주로 코딩공부를 하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면서 1대1 채팅 기능을 공부하고 있는데 구글링으로는 너무나 어렵게 느껴집니다. 그런데 챗GPT에게 물어보니 그 답변속도며, 답변의 내용이며, 무엇보다 예시 코드를 보여주는데 그저 감탄할 따름입니다.

 

 

 

 

 

이미지 파일은 제공하지 않는 챗GPT지만 코드는 보여주기 때문에 아주 유용합니다. 기존에 구글에서 찾은 예시자료가 작동할 지 안할 지 걱정하거나 해당 예시파일에 맞는 자료를 찾느라 오래 걸렸던 과거를 생각하면 장족의 발전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GPT-4를 사용하려면 3시간에 25개의 질문만 할 수 있다거나 답변이 길어질 경우, 짤려서 나온다는 점. 그리고 가끔 이상한 답변을 내놓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가장 기초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사용한다면 더욱 강력한 도구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책에서 말한 것처럼 이미지GPT도 곧 등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구체적인 질문

 

 

 

 

실제로 사용해보면 책에서의 내용이 정확하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질문하기. 구글링을 할 때에도 가장 많이 겪은 문제였는데, 어떠한 키워드를 입력해서 원하는 답을 이끌어 낼 것이냐가 답변의 질을 결정하는 듯합니다.

 

 

 

책에서 가장 공감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해는 할 수 있었습니다. 각자 서로의 취향과 존중이 다를 뿐이며 이를 존중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틱톡에 업로드하여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하니, 어떻게 보면 그 누구하나 손해보는 사람이 없는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규모의 경제

 

 

 

책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입니다. 이 모든 것들이 전부 자본주의에서 태어나며 그 중에서도 "규모의 경제"를 실천하고 있는 모습에서 오늘날의 시대를 이해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제는 돈만 가지고 있다고 하며 실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기술력은 물론이고 이 기술력과 함께 자본이 만나서 시너지를 내야한다고 합니다.

 

 

옛 어른들의 말씀처럼 "시간은 금이다" 라는 문구를 되새길 수 있는 부분입니다. 더 많은 돈을 투자하는 이유는 그 결과가 빨리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시간을 아낄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돈을 씁니다. 놀이동산에 가더라도 느낄 수 있는 기초적인 자본주의의 원리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것이야말로 자본주의를 꿰뚫는 본질이라고 생각합니다.

 

 

훗날 인권과의 충돌이 예상되는 부분 중에 하나라고 생각되기도 합니다. 돈이냐 사람이냐 라는 진부하지만 가장 본질적인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 인간들은 무엇을 선택하게 될 것인지. 혹은 AI는 어떤 선택을 하게 될 것인지. 흥미진진한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 바라는 점이 있다면 제가 선택할 할 수 있는 대상이 되지는 못할 망정. 선택당하는 입장이 되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러기 위해 챗GPT에 대해 더욱 공부해보고 더욱 많이 사용해볼 예정입니다. 저자의 다른 책들도 상당히 궁금해지는 책이었습니다.

 

 

책은 전체적으로 술술 읽혀지면서, 챗GPT의 내용을 전반적으로 다룹니다. 한 번 사용해보시고 나서 책을 접한다면 더욱 유용하겠지만, 꼭 그러지 않아도 됩니다. 왜냐하면 마지막 페이지를 읽기도 전에 챗GPT를 사용하고 싶게 책이 만들어줄 것 같습니다.

 

 

책의 기본정보

가격: 13,000원
출판사: 생능북스
저자: 반병현 지음

댓글